main image

Web Application Restructuring

웹 어플리케이션의 ‘bad smell’들을 추출하고, 이에 기반하여 적절한 처방기법을 수립하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Web Service Composition

QoS와 semantic 정보 등을 기반으로 한 웹 서비스의 composition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Software Reengineering

객체 지향 시스템을 컴포넌트 기반 시스템으로 재공학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Software Metrics

객체 지향 시스템의 응집도, 결합도, 복잡도 메트릭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고, 현재 웹2.0의 패러다임을 반영한 메트릭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Software Repository Mining

프로젝트 리파지토리의 히스토리 데이터 분석을 통하여 소프트웨어의 변경 패턴 분석, 개발자 전문성 평가 등을 하고자 한다. 이를테면 변경의 패턴을 정의하여 향후 발생 가능한 변경을 예측하고, 변경이나 버그 수정과 관련된 개발자들의 특성을 이용하여 업무 분담 및 평가 등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오픈소스 프로젝트에서 신규 개발자의 진입을 용이하게 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QoS 적응형 웹서비스 조합을 지원하는 미들웨어 아키텍처 (May 1, 2006 ~ April 30, 2007)

지원기관 : 경북대학교

웹 어플리케이션 재구조화를 위한 진단 및 처방 기법에 관한 연구 (Aug. 1, 2007 ~ July 31, 2009)

지원기관 : 한국학술진흥재단

웹 마이크로 패턴 요약을 통한 웹 소스 비교 및 검색 기법 (May 1, 2010 ~ April 30, 2012)

지원기관 : 한국연구재단

새로운 연구 분야로서 ‘내러티브 과학’ 과 융복합연구: 내러티브에 기반한 인간 정신과 마음의 개발과 치료 (Nov. 1, 2011 ~ Oct. 31, 2012)

지원기관 : KNU 융복합연구지원

소프트웨어 리파지토리 마이닝에 기반하여 변경 클론을 이용한 포괄적인 변경 결합도 예측 기법 (May 1, 2012 ~ April 30, 2015)

지원기관 : 한국연구재단

오픈소스 프로젝트에서 신규 개발자를 위한 멘토 및 이슈 추천 기법 (Nov. 1, 2016 ~ Nov. 30, 2018)

지원기관 : 한국연구재단